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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공부/Unreal Engine

[UE4] 언리얼 엔진 Pitch Yaw Roll

by woohyeon 2021. 7. 2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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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래픽스에서 회전각을 나타내는 방법 중 오일러 각을 사용하는 pitch yaw roll이 있다.

DirectX에선 다음과 같은 좌표계를 가졌고 x축 기준, y축 기준, z축 기준 회전각이 각각 pitch, yaw, roll이었다.

https://www.programmersought.com/article/90254860718/

 

언리얼에선 좌표축이 다음과 같으며 DX와 마찬가지로 왼손 좌표계이다.

 

정면이 x, 우측이 y, 상단이 z이다. 축만 바뀌었을 뿐, 좌우 축을 기준으로 한 회전각은 pitch, 상하 축을 기준으로 한 회전각은 yaw, 앞뒤를 기준으로 한 회전각은 roll은 변함이 없다.

따라서 pitch는 y축 회전각, yaw는 z축 회전각, roll은 x축 회전각이 된다. x,y,z 신경쓰지 말고 상하 축을 기준으로 한 회전각은 yaw 이런 식으로 생각하는 것이 이해하기 쉽다. 

위키(위 사진은 오른손 좌표계 기준)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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