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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공부/게임 개발 일지

픽셀 셰이더의 결과의 일부분이 카메라의 위치에 따라 검은색이 나온다면..

by woohyeon 2021. 8. 2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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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처럼 바보같은 실수를 하는 경우는 없겠지만 혹시나..

회전 시스템을 쿼터니언으로 바꾸기 전엔 정상적으로 동작했다. 그런데 쿼터니언으로 바꾸고 이상하게 카메라의 위치에 따라 일부분이 계속 검은색으로 칠해졌다. 그래서 절대 검은색이 나올 수 없도록 조건에 따라 검은색에 가까운 색일 경우 다른 색으로 출력하도록 했는데도 계속 검은색으로 나왔다.

이전엔 정상적으로 동작했기 때문에 기존 셰이더 코드엔 문제가 없을 줄 알고 몇시간을 뻘짓했는데, 잘 살펴보니 조명 계산 중 dot 연산에 max 함수를 사용하지 않았었다.. 설마 설마하고 고쳐보니 잘 나온다.

쿼터니언으로 바꾸고 줄 지은 이상 현상들이 3~4개 연속으로 나와서 며칠동안 디버깅만 계속 했다.. 빨리 나머지 SpotLight를 구현해야겠다. 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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