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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ssimp라는 asset importer를 이용하여 3D 메쉬를 로드하고 렌더링 해 보았다.
Importer란 메쉬의 정점과 인덱스, 노멀 등의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읽어서 우리가 직접 그 데이터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. 여기서 사용한 3D 오브젝트(메쉬) 파일은 .obj 포맷이다. 또 .fbx란 포맷도 있는데 차이점은 obj는 정점, 인덱스, 노멀, uv와 같은 기본적인 데이터만 저장 가능하고, fbx는 더 많은 정보들의 저장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고 한다. 애니메이션을 표현해야 할 경우 fbx를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.
아래는 Importer를 통해 obj 파일을 읽어 오는 예이다. 두 번째 인자 중에 첫 번째 플래그는 프리미티브를 결정하는데, 면을 이루는 기본 단위를 삼각형으로 한다는 의미이다.
읽은 데이터 중 다음과 같이 원하는 데이터들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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