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본 행마법
서로 다른 기물은 서로 다른 행마법을 가진다.
기물들은 상대의 기물을 잡기 위한 경우를 제외하곤 비어있는 칸으로만 이동할 수 있다.
나이트를 제외한 모든 기물들은 서로를 넘어다닐 수 없다.
한 기물이 상대의 기물에 의해 대체 되고, 체스 보드 밖으로 내보내지면 이 기물은 "잡힌" 것이다. (앙파상 예외)
- 앙파상의 경우 공격하는 폰이 잡힌 폰이 있던 자리에 위치하지 않는다.
킹은 체크를 당하거나 체크 메이트를 당할 수는 있지만 잡힐 수는 없다.
킹(King)
상하좌우, 대각선 방향으로 각각 1칸씩만 움직일 수 있다.
룩(Rook)
상하좌우 방향으로 기물이 없는 칸에 한해서 칸수의 제한 없이 움직일 수 있다. 룩은 캐슬링을 할 때 따라 움직인다.
비숍(Bishop)
대각선 방향으로 기물이 없는 칸에 한해서 칸수의 제한 없이 움직일 수 있다.
퀸(Queen)
상하좌우, 대각선 방향으로 기물이 없는 칸에 한해서 칸수의 제한 없이 움직일 수 있다.
나이트(Knight)
현재 위치한 칸으로부터 같은 랭크, 파일, 대각에 위치하지 않은 칸들 중에서 현재 위치와 가장 가까운 칸으로 이동한다.
(상하좌우로 두 칸 이동 후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한 칸 갈 수 있다.)
↑↑←
OR↑↑→
↓↓←
OR↓↓→
←←↑
OR←←↓
→→↑
OR→→↓
유일하게 다른 기물을 넘어다닐 수 있다.
폰(Pawn)
바로 앞의 칸이 비어 있다면 앞으로 한 칸 전진할 수 있다.(바로 앞에 상대의 기물이 있어도 잡을 수 없다.)
경기중 단 한번도 움직이지 않은 폰은 바로 앞의 두칸이 비어 있을 때 두 칸 전진할 수 있다.
앞쪽으로만 움직이며 절대 뒤쪽으로 움직이지 않는다.
대각선 방향으로 바로 앞에 위치한 기물을 잡을 수 있다. (그렇다고 기물이 없을 때 대각선 방향으로 전진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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